유치원 유치원

환영합니다!

수안보초등학교병설유치원

해님반  18명의 친구들이

맘껏 뛰어놀고 함께 배우는

자람놀이터입니다.

유치원 자람놀이터
  • 선생님 : 최경옥, 김동진
  • 학생수 : 남 7명 / 여 11명

12월1주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육아법

이름 최경옥 등록일 18.12.03 조회수 5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육아법

 

과잉보호에서 벗어나야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감을 느낄 수 있어요.

유아는 주변의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치고 해결해 보려고 궁리하는 가운데 나름대로 선택, 판단,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와 책임감이 길러집니다.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면 자신의 좋은 감각을 연습하고 판단해 보며 책임감을 느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므로 부모는 이러한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칭찬은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칭찬은 자녀가 발전하도록 북돋워 줍니다. 그러므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야단치기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이나 보상을 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칭찬을 할 때는 훌륭하다, 착하다와 같은 피상적인 칭찬보다 “00을 잘했구나, 다음에는 00도 잘 할 수 있겠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일의 즐거움과 역할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자녀에게 작은 심부름이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맡겨 성취감과 일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이 때 작은 일이라도 자녀의 역할을 인정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네가 도와주어서 상자를 꺼낼 수 있었구나, 고맙다.” 와 같이 말해 준다면 성취감을 느끼고 책임감을 키우는 데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행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인정해 주세요.

자녀가 행동한 결과가 좋지 않을 때에도 그 동기나 의도를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를 도와주려다가 접시를 깼다면 엄마를 도와주려고 그랬구나. 다음에는 두 손으로 잘 잡고 깨지지 않게 조심하자!” 라고 자녀의 입장을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 주세요.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생각해 봄으로써 다음에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 의도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00, 만일 네가 저 사람 혹은 친구라면 어떨 것 같니?” 라고 물어봐 주세요. 상대방의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 주세요.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생각해 봄으로써 다음에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전글 12월2주 자녀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세상을 배운다
다음글 11월4주 건강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