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환영합니다!

수안보초등학교병설유치원

해님반  18명의 친구들이

맘껏 뛰어놀고 함께 배우는

자람놀이터입니다.

유치원 자람놀이터
  • 선생님 : 최경옥, 김동진
  • 학생수 : 남 7명 / 여 11명

12월2주 자녀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세상을 배운다

이름 최경옥 등록일 18.12.18 조회수 7

자녀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세상을 배운다

 

가정은 하나의 작은 사회입니다.

가정은 날줄과도 같은 수직적 유대감과 씨줄과도 같은 수평적 신뢰로 형성된 삶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성격 형성의 기초를 이루며 앞으로의 삶에 중요한 기초를 놓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에 바람직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와의 좋은 관계, 이렇게 만들어 가세요.

 

애정과 신뢰를 심어주세요.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세상에 대한 애정과 기본적 신뢰를 갖게 하며 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를 형성합니다. 바람직한 부모-자녀의 관계는 서로가 애정을 가지고 신뢰하는 관계입니다. 부모와 자녀 사이에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면 서로를 따뜻하게 품어줄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들을 보다 쉽게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좋은 본보기가 되어 주세요.

슈바이처는 성공적인 자녀교육 방법을 첫째는 본보기요. 둘째도 본보기요. 셋째 역시 본보기다.”라고 한 바 있습니다. 모범을 보이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니라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부모인 부부가 성실하고 진실되게 살며 행복하고 화목한 가정의 모범을 보일 때 자녀 또한 행복의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것입니다.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부모의 권위를 지켜 주세요.

자녀가 바람직하게 성장하려면 부모의 권위가 살아 있어야 합니다. 부모의 권위는 강압적이거나 독재적인 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관계여야 합니다. 부모가 자신의 인격이나 권위를 보여줄 때 자녀는 자연스럽게 부모를 존경하며 따르게 됩니다.

 

마음을 열고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세요.

부모-자녀 관계는 개방된 분위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의견도 귀 기울여 들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자녀 역시 부모를 섬기는 관계여야 합니다. 또한 서로 대화를 통하여 원활한 교류와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로를 성숙시키는 부모-자녀 관계가 되도록 노력하세요.

부모는 자녀와 함께 살아가지만 똑같은 시기와 세대를 사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는 부모의 가치를 느끼고 읽고 받아들여 자기 나름대로의 삶의 방식을 만들어 가며 성장합니다. 또한 자녀와 함께 희노애락을 경험하는 동안 부모도 함께 성숙해 갑니다. 따라서 자녀에게 늘 가르치려는 태도만 고집하기보다는 주위의 모든 것으로부터 배우고 인내하며 자신의 인격도 성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전글 12월3주 책을 소중히 다루게 해 주세요
다음글 12월1주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는 육아법